스포츠7330


About스포츠7330

일주일에 왜 세번 운동을 해야하는가?

운동을 얼마나 자주 할 것인가?
스포츠생리학으로 우리인체는 외부의 자극(육체의 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아 이를 지속적하는 시간은 약2일(48시간)정도라고 한다. 따라서 일주일에 3회 이상은 운동을 해야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일주일에 5일이상 운동을 했을 때 추가적인 효과가 없다는 논리가 아니다. 건강과 관련된 효과를 생각해 볼때 3~4일의 운동이 투자한 시간에 비해 최대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운동습관이 길어지면 운동 빈도수를 늘려도 좋지만 운동을 처음 시작할 경우에는 페이스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왜 30분이상 운동을 계속해야하는가?

여러가지 운동 결과 5~10분 동안 지구성 운동을 하더라도 심폐력이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운동효과 측면에서는 30분 이상이 유효한 것으로 드러났다. 여기서 유효하다는 말은 투자시간에 비해 가장 많은 이득을 거둘 수있다는 것이다. 그 원인은 운동에너지 소모와 관련이 있다. 운동할때 사용되는 주 에너지원은 탄수화물과 지방이다. 이 중 탄수화물은 낮은 증강도 운동때 주요기질로 작용한다. 그러나 장시간 (30분 이상) 운동시에는 탄수화물대사로 부터 심층적으로 기질대사의 의존율이 증가한다. 즉,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인 운동 후 30분이 지나면서 서서히 지방이 분해, 소모되는 것이다.

운동을 어떻게 해야하는가?

1. 운동에 대한 의욕도 좋지만 서두르지말고 천천히 운동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아주 가벼운 운동강도와 짧은 운동시간, 적당한 운동빈도에서 시작해야 한다. 체력이 증가한다면 점차적으로 운동의 강도와 시가느 빈도를 늘려나가는 것이 좋다.

2. 운동의 종류와 운동의 형태는 자신이 흥미를 갖고 있으며 자신의 성격에 맞는 종목을 선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신의 취향과 스케쥴에 따라에 아침, 점심, 저녁 시간대를 조정하자. 무엇보다 자신이 편한하게 즐길 수 있는 시간대여야 한다.

3. 운동의 강도는 자신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수준에서 행해야한다. 운동 중에 호흡이 지나치게 가쁘다거나 가슴통증, 다리 통증 등 불편한 느낌이 들는 운동의 강도가 지나친 결과다. 이를는 운동 강도를 낮춰야한다.

4. 운동상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운동에 적합한 신발과 복장을 착용하는 곳은 물론이고, 자신이 즐기는 운동의 종류를 바꾸어가면서 한가지 운동에서 오는 지루함과 단조로움을 피하도록 하자. 예를 들어 조깅, 테니스, 수영등의 운동을 병행 할 수 있다면, 운동을 오래도록 지속 할 수 있을 것이다.